Ⅰ. 서 론 – 현대의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는 기존 사회의 계층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벗어
1. 현대의 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 서양문화A형 과제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의 과제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권력과 진리에 대한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
Ⅰ.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통일성과 전체성을 축으로 하는 현대의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극복하고 상이성과 다원성을 토대로 하는 새로운 질서를 지향하는, 다시 말해, 다원성을 토대로 이성을 달리 생각하라는 하나의 시대적 요청으로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진리와 인간이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기로 하자.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어떤 사람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보통 사람들과는 상관없는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처 인식하기도 전에 대중문화에 침투되어 우리들의 삶의 가치관이 희석되고 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로부터 근본적인 가치의 변화를 말
문화적 흐름이다. 모더니즘은 20세기 이후에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전통적인 19세기 예술에 대한 전통적인 골격에 구애받지 않은 표현을 추구한다. 즉, 현대적인 것, 근대주의라고도 불리 우는데 이것은 종래의 전통이나 권위 등에 반대하여, 근대의 과학이나 문학에 의해서 자유ž평등한 근대인으
Ⅰ. 서론
판옵티콘은 원래 제레미 벤담이 설계한 감옥으로, 모든 수감시설이 감시 가능한 중앙의 감시탑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설계된 감옥을 말한다. 수감자들은 중앙의 감시탑을 전혀 볼 수 없게 되어 있어, 자신들이 24시간 감시 받는 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결국은 죄수들이 규율과 감시를 내면